통합창원시가 배워야 할 창조적 도시디자인 사례
(1) 8년동안 만든 도시계획-도쿄 도심재개발
(2) 도시정비계획 수립후 협의만 10년, 독일 에슐링겐
(3) "빌바오 효과"... 15년전 예견된 성공사례
(4) 민관협력으로 성공한 토리노의 도심 재개발 정책
(5) 도시의 색채는 작은 안내서에서 부터... '오다와라의 경관색채계획'
(6) 프랑스 신도시 '라데팡스', 알고보면 그 시작은 1958년 부터
(7) 40여년 동안 바람길 활용계획으로 대기오염을 극복한 슈투트가르트, 또 앞으로의 도전
(8) 작은계획(하천정비)을 시작으로 큰 그림(도시계획)을 완성하다. '물의 도시 오사카'
(9) '미나토 미라이 21'은 20세기 중반에 세워진 계획?
(10) 23년동안 10개의 다리를 10가지 각기 다른 테마로 만드는 도시, 들어보셨나요?
(11) 25년만에 완성된 하펜시티(함부르크) 프로젝트
프랑스 파리는 계획된 도시로 유명합니다. 또한 그 면적은 0.25%에 불과하지만, 프랑스 인구의 1/6이 집중되어 있고, 세계적으로 4위의 인구밀집지역입니다.
또한 오랜역사를 통해 형성된 도시로, 각 시대별 특징이 나타나는 건축물들이 모여있는 도시로서 하나의 도시건축 박물관과도 같은 도시입니다.
그러나 파리는 전통만을 고집하지는 않았습니다. 전통의 보존과 더불어 현대와의 조화를 끊임없이 시도해왔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19세기부터 도시계획이 시행되어 본격적으로 도시를 가꾸기 시작한 것입니다.
굵직한 건축 프로젝트들, 그것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건축가들에 의해 디자인된 건축물은 오랜(낡은) 도시의 전통과 어우러지며 도시의 새로운 면모를 갖추게 된 것입니다. 전통도시 파리를 현대화된 젊은 도시, 변화하는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프로젝트가 그랑프로제(Grand Project)로서 파리외곽 신도시인 라데팡스를 조성하는 도시계획 사업입니다. 파리의 구도심과 신도시(라데팡스)를 연결하여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랑프로제(Grand Project)를 통해 라데팡스 개발은 1964년 마스터플랜 수립에 따라 단계별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최근 2007년까지 주거기능이 보완되었습니다.
그랑프로제의 추진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시기 (1958~1969년) |
라데팡스 개발청(EPAD) 설립 |
제2시기 (1970~1980년) |
RERA선 개통 및 라데팡스 순환도로 개통 Aurore 타원, Defence 2000타워, Manhattan 타워 완공 |
제3시기 (1980~1990년) |
Les Miroirs 타워, Scor 타워, Athena 타워, Descartes 타워 완공, 쇼핑센터 Les Quatre Temps오픈 신개선문 완공 |
2000년 이후~ | 기타 각종 무수의 타워 건립 지하철1호선 개통 및 완공 트램 개통 및 완공 |
라데팡스 개발은 총 750ha 지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비즈니스지구와 공원 및 주거복합지구로 구분되어 계획, 시행되었습니다.
라데팡스 개발청은 1958년부터 준비 및 설립이 이루어졌고, 운영비는 라데팡스 지역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건축권을 판매하는 것으로 충당하며, 건축권 판매비는 개발청의 유일한 수입원이었습니다.
2005년부터는 신도시 라데팡스의 혁신을 주제로 다시 또 한번의 라데팡스 부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신도시로 계획하여 추진하였지만 70,80년대부터 들어선 건물들이 낡아버린 셈이지요.
따라서 '라데팡스 2015-미래의 감각'이란 프로젝트를 발표해서 "낡은 라데팡스를 혁신한다"는데 초점을 두고, 사무공간과 주거공간을 확장하는가 하면 기존의 낡은 빌딩들을 개보수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계획하고 노력하는 것.
이 노력으로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혼재된) 파리는 매년 4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으며, 그로인한 80억유로의 경제이익을 챙기는지도 모르겠습니다.
1958년 부터 시작된 파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계획'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지켜나가기 위한 그들의 '끝 없는 도전과 비전',,,,,,,
우리가 배워야할 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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