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이인식을 생각하며

by 허정도 2010. 9. 1.

“전교조 때문에 떠날 수밖에 없었던 제일여중고 교단에 한 번이라도 서고 싶다"

"20여 년 전 부터
우포늪을 드나들다 몇 달 전 부터는 거처를 마련해 완전히 들어가 앉았다. 언제든지 오시라, 잘 모시겠다.
요즈음 내 똥 빛이 어린애 똥 빛으로 변했다. 건강하다는 표신데 자연이 인간에게 그만큼 이롭다는 증거다"

"지금까지 해왔던 생물서식처보존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교육운동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이인식 선생의 퇴임식 인사말 중 일부입니다.


그제, 8월 30일 월요일 저녁 7시.
대우백화점 19층 뷔페식당에서 이인식 선생의 명예퇴직을 축하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오래 동안 그가 몸 바쳐 활동했던 ‘전교조 마산지회’에서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30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교육운동과 환경운동에 바쳐온 그의 삶을 되새겼고, 생물서식처보존운동가로 다시 시작하려는 그의 새 출발을 기대하면서 축하했습니다.

이 선생과 교육운동 환경운동을 함께했던 분들과 조현순 전 마산가톨릭여성회관장, 조형래 경남교육의원, 남재우 창원대 교수, 박진해 람사르 환경재단 대표, 전점석 창원YMCA사무총장, 서익진 경남대 교수, 작곡가 고승하 선생, 양운진 경남대 교수 등 많은 분들을 한 자리에서 만났습니다.


      <활짝 웃고있는 이 선생 옆의 창원대 사학과 남재우는 그의 외사촌 동생입니다>

조현순
관장은 덕담에서,
모든 사람에게 유익을 주기 위해 고민하는 분, 변하지 않고 앞만 바라보며 자신의 길을 꾸준히 걸어가는 분이라고 이 선생을 말했습니다.

이인식 선생의 친구이자 교육운동을 함께했던 안종복 선생은,
문제해결을 위해 철저히 자료를 준비하여 핵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사람이었다고 이인식 선생을 회고 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에서 자신은 한 번 밖에 안 떨어졌는데 이 선생은 두 번씩이나 떨어진 게 흠(?)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이 선생과 긴 시간 교육운동을 함께했던 고승하 선생이 직접 기타를 치며 ‘산죽’ ‘고백’ ‘상록수’ 등의 축가를 불렀고 흥이 난 주변사람들도 나가 함께 불렀습니다.


덕담 한 마디 하라기에 저도 앞으로 나갔습니다.

“이것 좀 보관해 달라”면서 불온문서를 한 박스 잔뜩 안고 우리 집으로 쳐들어왔던 '80년대 어느날 밤'의 기억을 시작으로 오래 동안 이 선생과 함께 했던 일들 중 몇 마디를 풀었습니다.

‘신포동매립지 현대아이파크건설 반대운동’ 회고 했습니다. 2003년 일이니 벌써 7년이 지난 이야깁니다.
마침 우리가 모였던 뷔페식당 창문 바로 코앞에 문제의 그 현대아이파크 아파트가 야간조명을 번뜩이며 우뚝 서 있었습니다.
‘현대아이파크 반대운동’은 수많은 사람들이 뜻을 함께하며 고생했습니다만 결국 실패했던 운동입니다.

이 운동이 정점에 달했을 때 저와 이 선생이 한 팀을 이뤄 찬반토론회에 나간 적이 있습니다. 축구에 빗대 말하자면 이 선생이 공격수로 제가 미드필드로 출전한 셈이었는데, 이 선생은 자연환경을 저는 도시환경을 맡았습니다.
찬반토론회가 끝난 후 현장에서 멱살잡이까지 갈 정도로 격하게 싸웠던 일을 회고하면서 모두들 함께 웃기도 했습니다.

그 순간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저 아파트만 들어서면 마산이 창원을 능가하는 일류도시가 될 것이다”고 강변했던 마산의 유지들과 공무원, 시의원들은 지금 무슨 생각을 할까? 하고 말입니다.

이 글을 써니 '가포신항만과 해양신도시 반대운동’ 때 함께했던 이 선생과의 인연도 떠오릅니다.

당시 우리는 신항만의 경제성이 없다는 자료를 제시하면서 천혜의 가포만을 철저히 파괴하는 항만건설공사를 반대했습니다.
그 때도 둘이 함께 토론회에 출전(?)해 팀워크를 과시했습니다만 이 운동 역시 실패했습니다.

지금은 민간인으로 되돌아간 황철곤 당시 마산시장과 황 시장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따르던 마산시 간부들을 이길 수가 없었습니다.

최근 들어서 가포신항만의 경제성이 없다는 말이 많이 들립니다.
시작하기 전부터 이미 나와있었던 답인데 지금에 와서 저러는 게 참 안타깝습니다.

“저 항만이 들어서면 마산에 돈이 풀려 마산시민도 잘 살게 될 것이다”고 우리를 몰아세웠던 마산의 유지들과 공무원, 시의원들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이인식 선생님의 제자들>

이인식 선생의 환경운동은 1991년 낙동강 페놀사건과 1992년 리우환경회의 참석을 계기로 시작하여 올해로 20년 째입니다.
이제는 '환경'이라는 말만 들어도 그가 연상될 만큼 지난 20년 간 우리지역의 환경파괴 현장에는 언제나 그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퇴임식에서 이
선생의 환경운동업적을 다시 보니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마창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과 의장을 시작으로, 녹색경남21상임대표, 우포늪따오기복원위원장, 한국습지네트워크공동대표, 람사르총회준비민관추진위원장, 국가습지심의위원, 따오기학교교장 등 그의 활약에 세삼 놀랐습니다.
그 중 람사르총회 창원 유치는 그의 역할이 결정적이었습니다.

교육운동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이인식은 1953년생이라 아직 교사정년이 5-6년 남았습니다.
요즈음처럼 어려운 시절에 철밥통(?)인 교사직을 스스로 그만두기까지 깊고 넓은 생각을 했을 겁니다. 
이 선생이 새롭게 구상하는 생물서식처보존운동의 중요성과 당위성에 뜻을 같이하면서 그의 결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최근 국무총리공청회 과정에서 ‘지역의 자산’이라는 말이 많이 회자되었는데 정치가만 지역의 자산이 아닙니다.
이인식의 역량과 경험과 열정도 우리 사회의 자산이기에 충분합니다.
그는 에너지가 넘치고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입니다.
이인식 선생의 능력이 지역사회를 위해 잘 활용되면 모두를 위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인식의 별명은 '왜가리'입니다.
왜가리는 민감한 새입니다. 특히 사람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주변에 이상한 낌새가 있으면 가장 먼저 위험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다른 새들을 지켜주는 ‘지킴이 새’입니다.
그의 별명이 왜가리가 된 이유도 그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지킴이’이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친구 이인식의 삶은 그의 별명 '왜가리'처럼 모든 사람을 지키는 ‘세상 지킴이’로 이어질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생물서식처는 물론, 혼탁한 사회밑바닥까지 지키는 '날개 넓은 왜가리'가 될 것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그의 장도를 마음모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