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글에서 알 수 있듯이 강점기 마산의 도시변화과정은 여느 도시처럼 사회변화 및 산업성장에 따른 도시인구증가가 일반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런가하면 마산이라는 도시만이 가지는 특수성도 도시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동서(東西)쪽에 바다와 산을 접한 자연조건과 개항․러일전쟁․한일합방․부(府)제정․회사령․시구개정․전쟁 등으로 이어지는 사회경제조건입니다.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연적 조건>
○ 산과 해안으로 인한 세장형의 해안 평지 --- 시가지형태가 대상형(帶狀型)이 됨
도로망 패턴이 선상(線狀)으로 됨
○ 간석지가 많음 ;------------------------- 대규모 매립으로 시가지 확산
○ 短軸(동서방향)의 경사가 심함 ------------ 단축(短軸) 도로가 발달하지 못함
산사지(山斜地) 시가지화가 늦어짐
<사회경제적 조건>
○ 1899년, 개항 ---------------------------- 각국공동조계지 설치, 신마산 태동
○ 1904-1905년, 러일전쟁 ------------------- 마산선 철도 건설
마산 역 설치로 신마산 범역 확산
중앙마산지역의 철도용지화
○ 1905년, 을사조약 체결 ------------------- 일본인 이주로 신마산 범역 확산
○ 19010년, 한일병합 ----------------------- 중앙 중심가로 개설에 영향
원마산 도시 급변
○ 1911년, 폐항 ---------------------------- 신마산 도시침체에 영향
○ 1914년, 마산부 제정 --------------------- 행정구역 확정
○ 1920년, 조선 회사령 폐지 ---------------- 공업시설 확충
매립 시행
산업의 성장으로 철도 경남선 건설
○ 1920년, 총독부 문화정치 ----------------- 교육시설 다수 건설
철도용지 해제에 영향
○ 1926년, 시구개정(市區改正) -------------- 원마산 도로망 확산
○ 1931년, 만주사변 발발 ------------------- 공업시설의 군수산업화
항만시설 건설
○ 1934년, 조선시가지계획령 --------------- 중앙마산 건설 본격화
○ 1942년, 마산부 행정 개편 ---------------- 행정구역 변경
이런 변화의 전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었습니다. 순서는 1899년, 1910년, 1920년, 1930년, 1945년 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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