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속 도시이야기

마산항지(1926년) - 51 - 건권(乾卷) / 제8장 거류민단 시대사요(時代史要)

by 운무허정도 2023. 6. 12.

21. 마산이사청의 신축 낙성

 

금년(1908년) 5월 이래 공사가 개시된 마산이사청 청사는 구청사 위의 언덕에 새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여 11월 3일 천장절(天長節)을 길일로 보고 진해만에 있는 해육군 장교 및 마산의 저명한 관민 백여 명을 새로 꾸민 청사에 초대하여 장엄한 낙성식을 거행하고 축하연을 열어 마산 각 요정 예기들의 춤과 접대로 아주 성황리에 끝났다.

 

 

당시 저자는 도쿄의 생가에 귀성 중이라 이 모임에 참가하지 못함을 유감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구청사는 그다음 봄에 부산지방법원 마산지부 및 마산구재판소의 청사로 보관, 전환되었다.

상석판사인 이우라 요시히사(井浦義久), 검사 신도 간사부로(新藤寬三郞), 두 관리가 부임해 개청과 함께 사법권의 획득을 축하하기 위해 저명한 관민 70여 명을 초대해 성대한 연회를 열었으며 현재 토오리마치(通町) 4정목의 사직청(司直廳) 청사는 동년 가을 이축, 증수(增修)된 것이다.

 

22. 장생회(長生會) 요곡(謠曲) 납회(納會)

 

마산우편국에 근무하는 오우라 신사부로(大浦新三郞) 씨를 사범으로 모시는 호쇼오류(寶生流, 일본의 전통 예능 노가쿠(能樂)의 한 유파)의 요곡 모임인 장생회는 명치 41년(1908) 11월 8일에 하마마치 호리에(堀江) 여관에서 발표회인 납회를 가졌다.

당일의 출석자는 다음과 같다.

미마스(三增) 이사관 부인, 와다 시로(和田四郞) 부이사관 동 부인, 오쿠보 우타하루)大久保歌治) 판사, 노구치 고키치(野口弘吉) 이사청 직원, 오다 젠시로(小田善四郞), 미스미다 지몬(三隅田持門) 정토사 개교사, 마츠자키 한지(松崎半治) 수산회사 지배인, 우에니시 겐지로(植西源次郞), 오카 다다시(大岡規) 의사, 도요타(豊田) 해군 기사 부인, 사업가 야마기시 도미오(山岸富雄) 부인, 도조 겐타로(東條源太郞) 우편국장, 미야오카(宮岡) 방비대 사령관, 저자.

당시 마산포에는 아주 소수의 간제류(觀世流)가 있었으며 또한 중앙부의 소학교원이나 철도관리 중에는 기타류(喜多流)가 행해졌으나 거류지에는 다 호소오류였으며 그 연습도 아주 열심히 한다는 평이 있다.<<<

 

이 글은 창원시정연구원이 2021년에 번역한 『馬山港誌』(1926) 중 51번 째 것이다. 그림은 별도로 삽입하였다. 『馬山港誌』는 1900년대에 발간된 일본 문헌 중 가장 가치가 높은 책으로 평가 받고 있다. 저자는 앞서 게재한 『馬山繁昌記』와 같은 스와 시로(諏方史郞)이다. 본 포스팅은 비영리를 전제로 창원시정연구원의 양해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