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포와 신마산이 연결되다 - 중앙마산의 형성>
1) 중앙마산이 철도용지로 된 원인
마산포와 신마산의 중앙부가 1920년대까지 도시형태를 띠지 못하게 된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이 일대가 러일전쟁 직전인 1904년 일본의 군용철도용지로 수용당한 뒤 1920년대까지 변하지 않고 그 상태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1904년 2월 10일 일본은 러시아 세력을 완전히 몰아내기 위해서 러시아와 국교를 단절하고 선전포고를 하여 러일전쟁을 시작합니다.
이 전쟁에 앞서 일본은 마산에 있는 우체국과 전보사 및 율구미에 있던 러시아 해군육상사령부의 시설을 압수했습니다. 그리고 1904년 9월 1일, 군용철도 마산선의 건설공작대가 마산에 입항했습니다.
러일전쟁 수행을 위해 한국 조정을 강압하여 의정서를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삼랑진 - 마산 사이의 철도공사는 의정서 제4조의 내용에 준한 사건입니다.
1904년 2월 23일자로 조인된 한일의정서 제4조는
제3국의 침해에 의하여 혹은 내란으로 인하여 대한제국 황실의 안녕과 영토의 보전에 위험이 有할 경우에는 대일본제국정부는 곧 臨機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대한제국정부는 右 대일본제국정부의 행동이 용이하도록 십분 편의를 공여할 것.
대일본제국정부는 전항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군략상 필요한 지점을 수시로 수용할 수 있을 것.
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일의정서 체결 직후 찍은 사진과 한일의정서>
이 한일의정서는 그 조문 모두가 어처구니없는 구절들이지만 특히 이 제4조는 가장 악랄한 내용입니다.
「․․․․․대한제국 황실의 안녕과 영토의 보전에 위험이」있다, 혹은 없다의 판단이나「臨機 필요한 조치」의 범위,
즉「어느 정도의 행위가 필요한 조처의 범위인가」의 판단,
그리고 수시로 언제나 수용이 가능한「군략상 필요한 지점」의 위치나 범위의 판단도 모두 일본만이 할 수 있는 일방적 규정이었습니다.
또한 이 의정서가 러일전쟁을 전제로 한 것인데,
이 협정 어디에서도 시한에 대해서 규정하지 않고 있어서 일본은 이 의정서 조문만으로 한국 도처에 그들의 군사기지를 무제한으로 주둔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같은 해에 이어서 자행된 여러 조치들,
즉 5월 30일과 31일의 「대한방침 및 대한시설강령」, 9월 24일의 「長谷川 훈령」, 6월의 「한국에 있어서의 군사적 경영요령」 등에 의해 몇 해 안 가서 서울 용산에 주둔군사령부와 사단이 설치되었습니다.
그리고 회령․함흥․원산․강계․평양․춘천․대전․대구와 함께 마산에도 이른바 「긴요한 지점」이란 핑계로 대규모의 군사기지가 설치되었던 겁니다.
이 때 진해는 일본 해군의 군항으로 개발되었죠.
1905년 일본군부가 일본육군 군용지로 강제 수용한 마산의 토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용도
면적(평)
수용액(원)
수용일자
병영부지
9,000
2,700
1907. 9. 3
수도용지
91,376
2,982
1909. 3. 30
이 표의 토지는 중앙마산지역의 철도용지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수용 동기가 동일하다는 점에서 맥락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반도에 대한 군사적 강점의 큰 흐름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 중앙마산의 철도용지 수용입니다.
철도용지로 수용된 중앙마산지역의 범위는, 북으로 원마산의 경계인 몽고정 부근, 남으로 조계지의 경계인 신월천, 서쪽으로 진주가도, 동으로 해안선까지의 전(全) 지역입니다.
철도용지구역을 찾아내기 위해 정부기록보존소의 문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1920년에 펴낸 축척 1/3,000「마산부 시구개정 일부평면도 (馬山府市區改正一部平面圖)」에 표기되어 있는 철도용지의 경계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경계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사정지적도에 나타나는 지목과 재확인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1904년에 발간된 '마산포 군용정차장 부지'라는 제목의 도면을 구했습니다. 마산도시재생TB센터 연구진을 통해 얻은 귀중한 자료입니다.
앞의 「마산부 시구개정 일부평면도 (馬山府市區改正一部平面圖)」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음 자료입니다.
아래 것은 현재 지도에 표기한 것입니다.
현재 지도는 해안매립이 많이 진행된 이후라 앞의 것과 많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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