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절 해군용지 대하(貸下, 관공서에서 민간에 빌려줌) 및 시가지 경영
진해 해군용지 대하에 관한 내규는 작년 8월 5일부로 시행되었다. 그 내는 진해 해군용지 내에 있는 경작지, 미간지(未墾地, 아직 일구지 못했거나 않은 땅) 및 택지 대하에 관해 이하와 같이 규정하고 있다.
경작지에 관해서는 경작지에 관해서는 제1조에서 <논, 밭, 혹은 염전은 해군에 지정이 없는 기간 동안 경작자 혹은 염업 종사자에 한해 대하를 받을 수 있음>이라는 취지를 정하고, 미간지에 관해서는 제17조에서 <원야, 황무지, 초생지, 늪 및 간석지 등 미개간지는 경작, 조립 및 목축 기타를 위해 차용을 출원한자가 대하 받을 수 있을 것임>이라 정했다.
택지에 관해서는 제27조에 <시가지 및 제한거주구>는 <본내규 제1조 혹은 제17조에 의한 차지인(남의 땅을 빌려 쓰는 사람)>이 아니라도 <종래 해군용지 내에 거주하고 계속 거주의사가 있는 자>, 기타 <해군용지 내에 영업 또는 거주하고자 하는 자>에 <영업 또는 거주를 위해 대하받을 수가 있음>으로 정했다.
시가지는 12만평이며 대규모 계획을 가지고 모범적인 시가지로 구획되어 형성되어 가고 있다. 폭이 20간(間, 1간은 1.818182미터로 20간은 약 36.36미터에 해당함), 15, 10간 등 큰 도로가 가로 세로 십자로 짜여있고, 가옥건축 양식은 엄중한 제한이 가해져 완성 시에는 사람들이 진해만의 미관에 놀라워 할 것이다.
현재 대하된 것은 20구 35,528평, 그 중에서 1등지가 9,185평, 2등지 7,483평, 3등지 18,500평이 된다. 그 외에 하천용 보전지 및 철도용지로서 1등지 320평, 2등지 335평, 3등지 245평 합쳐서 900평이 있다.
시가지 차수인(借受人, 임차인)의 마음가짐으로 다음과 같은 각항규정이 있다.
1. 대하기간은 30년으로 한다.
2. 1등도로 (폭 20간)에 면하는 건물에 관해서는
가) 건물은 <콘크리트>, 토조, 석조 내지 연와조로 할 것
나) 높이는 2층, 내지 3층으로 한다. 단 4층 이상 건물을 지으려 할 때에는 계획서를 첨부해 인허를 받을 것
다) 부지의 도로면 부분은 물론 기타에 있어서도 빗물이나 오염수가 고이지 않도록 배수구를 지어 큰물이나 하수가 흘러가도록 설비를 할 것, 단 도로면 배수구는 폭 안지름이 6촌(寸, 1촌은 3.03㎝로 6촌은 약 1.8m임) 이상으로 할 것
라) 처마에서의 낙수받이는 배수구보다 앞면으로 나오지 않게 할 것
마) 나가야(장옥)형태의 건축물인 경우에는 각 동 사이에 통로를 설치할 것
바) 공장을 지으려 할 때에는 인허를 받을 것
사) 변소를 통로에 면해 설치하지 않도록 할 것
3. 2등 이하 도로(폭 15간 이하 것)에 면하는 건물에 관해서는
가) 건조물은 목조로 지을 수가 있으되 옥상은 불연물질을 사용할 것
나) 용마루 높이는 1등도로에 면한 건축물 높이를 넘지 않을 것 얻도록 할 것(차후에 그 금액이 증감할 때도 마찬가지)
다) 공장은 도로에 면한 쪽에 불연질의 담벼락을 쌓을 것
라) 이상의 여러 항목 외로 제2항 가) 내지 사항에 의거할 것
4. 특히 임대 영업 허가를 받은 자는 월세를 정하고 미리 승인을 얻도록 할 것(차후에 그 금액이 증감할 때도 마찬가지)
이상 여러 규정에 의해 시가지 제1기 대하 허가를 받은 자는 아래와 같다.
등급 평수 원본적 성명
3 500 히로시마 도미시마 우타로(宮島歌郎)
2 220 구레 미즈노 진타로(水野甚太郎)
3 300 구레 미즈노 진타로(水野甚太郞)
3 600 용산 후지카츠 사쿠노스케(藤勝作之助)
3 450 마산 마츠오 시게노부(松尾重信)
2 170 후쿠오카 사키모토 지로(崎元治郞)
3 220 후쿠오카 사키모토 지로(崎元治郞)
3 300 오사카 이즈미카와 세이지로 (泉川淸二郞)
3 200 안동현 마에다 에이지로(前田榮次郞)
(이상 공사도급)
3 150 도쿄 다카다 신조(高田慎藏)
2 225 도쿄 다카다 신조(高田慎葳)
2 280 도쿄 미츠이물산회사(三井物産會社)
2 280 도쿄 오쿠라 기하치로(大倉喜八郞)
3 100 사세보 이토 쥬키치(伊藤壽吉)
3 100 사세보 구수모토 마타이치(楠本又一)
3 100 교토 와카마츠 토쿠히코(若松德彦)
(이상 물품공급)
부산 오오이케 츠스케(大池忠助)
모지 이시다 헤스케(石田平助)
3 125 사가 사와야마 구마지로(澤山熊次郞)
3 125 마산 도이 후미타케(土肥文岳)
3 125 나가사키 후지노 고주로(藤野小十郞)
3 125 모지 야마자키 하츠타로(山崎初太郞)
3 150 히로시마 핫타 도쿠사부로(八田德三郎)
(이상 운조업)
2 170 부산 오오이케 츠스케(대池忠助)
3 160 부산 오오이케 츠스케(대池忠助)
2 250 모지 하마다 모리헤이(濱田守兵衛)
3 300 도쿄 야마다 그라사부로(山田藏三郞)
(이상 여관)
2 160 히로시마 야스다 다이키치(保田大吉)
3 125 히로시마 야스다 다이키치(保田大吉)
도쿄 야마모토 츠노타로(山本募太郎)
3 135 마산 니시카와 타로이치(西川太郞一)
도쿄 엔도 다모츠(遠藤保)
3 125 오카야마 우에키 하루이치(植木治市)
3 135 모지 간다 기쿠지(神田嘉久二)
3 135 니가타 이시하마 도요사쿠(石濱豊作)
(이상 식료품상)
3 100 나가사키 미키 헤하치(三木平八)
2 180 모지 이케다 이쿠로(池田一九郎)
3 150 아키타 가자마 오토키치(風間音吉)
3 170 오사카 히비 쇼베에(日比庄兵衛)
3 115 나가사키 도이 마츠지로(土井松次郞)
2 90 나가사키 도이 마츠지로(土井松次郞)
(이상 기모노상)
2 220 도쿄 나가야마 츠타로(長山鑄太郎)
3 125 교토 오노 세이에몬(小野政右衛門)
3 135 비봉 나카야마 타츠지로(中山長次郞門)
(이상 목욕탕)
2 213 도쿄 야마다 츠네키치(山田常吉)
2 145 나가사키 후쿠이 세베(福井清平)
3 150 후쿠오카 시모자와 젠고로(下澤善五郞)
3 150 사가 야나가세 로쿠지(柳유ヶ瀨六次)
3 150 사가 오오구시 헤하치(大串平八)
2 125 모지 와카기 에스케(若木榮助)
3 125 모지 와카기 에스케(若木榮助)
3 160 오사카 기시가미 도키타(岸上富喜太)
2 190 후쿠오카 이노우에 게이타(井上敬太)
3 300 나가사키 아비루 아이(阿比留相)
3 250 쓰시마 고가 겐스케(古賀源助
(이상 잡화상)
2 140 도쿄 와타나베 츠조(渡邊鑄造)
2 175 오사카 세라 류조(瀨良隆巖)
3 125 오사카 세라 류조(瀨良隆巖)
3 125 가고시마 아사다 히코지로(浅田彦次郞)
3 125 가고시마 아사다 히코지로(浅田彦次郞)
2 195 도쿄 하세가와 겐지로(長谷川源次郞)
3 250 부산 도지마 나라타로(戸嵨楢太郞)
(이상 전당포)
3 600 도쿄 시미즈 세이(淸木せい)
3 250 도쿄 다카다 타로(高田久太郎)
(이상 요리점)
3 115 마산 고노 노부히코(河野信彦)
2 185 비봉 아키노 기미아키(秋野公顯)
2 185 비봉 아키노 기미아키(秋野公顯)
(이상 병원)
행암만1 500 도쿄 가네코 치호(金子千芳)
(이상 회조업, 回漕業, 배로 물건을 실어 나르는 일)
1 1,330 도쿄 아사노 소이치로(淺野總一郞)
1 1,110 도쿄 호시노 사쿠(星野錫)
1 1,440 부산항 오노 우사부로(小野宇三郞)
1 1,300 도쿄 나카자와 히코키치(中澤彦吉)
1 800 도쿄 남바 레이키치(南波禮吉)
1 1,020 도쿄 스기우라 류키치(杉浦龍吉)
1 1,020 도쿄 야마나카 린노스케(山中隣之助
2 270 도쿄 가지마 이와조(鹿嵨岩葳)
3 450 도쿄 가지마 이와조(鹿嵨岩葳)
2 995 도쿄 오오카와 헤사부로(大川平三郞)
3 1,030 모지 무라이 리에몬(村井利吉衛門)
3 345 쓰시 마이이노 겐지(飯野源治)
3 450 모지 히가사 신페이(日笠新平)
3 150 에히메 오쿠다이라 기요사다(奧平淸貞)
3 450 후쿠오카 오오카와 타네키치(大川種吉)
3 150 마산 야마기시 도미오(山岸富雄)
3 450 나고야 야마구치 요시지로(山口吉次郞)
3 480 마산 다나카 손(田中遜)
1 645 도쿄 무로타 요시후미(室田義文)
3 250 모지 니시카와 쇼타로(西川勝太郎)
2 175 도쿄 니시가키 요시마츠(西垣吉松)
3 200 도쿄 니시가키 요시마츠(西垣吉松)
3 375 도쿄 오오바 아이조(大場愛造)
2 500 나가사키 나가노 추조(永野中藏)
3 250 마산 츠다 사쿠타로(津田作太郎)
3 375 도쿄 무라카미 시로(村上四郞)
3 125 도쿄 구로사와 신이치로(黑澤信一郞)
3 750 도쿄 나카무라 요시조(中村芳三)
2 510 도쿄 이나야마 히사노리(稻山久仙)
2 125 도쿄 오오야 야스지로(大矢安次郞)
3 250 도쿄 오오야 야스지로(大矢安次郞)
3 300 오사카 야마구치 겐베에(山口源兵衛)
3 200 도쿄 나카야마 이츠조(中山逸造)
3 250 사이타마 시바오다 기헤지(柴生田儀平治)
3 250 도쿄 오오타 요주로(大田代十郞)
3 440 후쿠오카 시모자와 젠에몬(下澤善右衛門)
3 250 사이타마 네기시 도모시치(根岸伴七)
(이상 전세업)
2 415 도쿄 후루카와 고시치(吉川幸七)
2 310 도쿄 사카이 흐지마츠(酒井藤松)
3 125 도쿄 사카이 흐지마츠(酒井藤松)
2 120 도쿄 사이토 데츠타로(南太郞)
3 125 도쿄 사이토 데츠타로(斎藤鐵太郞)
1 270 도쿄 히구치 타키치(桶口太吉)
3 1,225 도쿄 히구치 타키치(桶口太吉)
3 630 히로시마 이하라 도쿠조(猪原德三)
(이상 오락장)
마산 히다카 닷케이(日高達契)
마산 아사히 간세이(旭寬成)
대구 센반 다케오(千盤武雄)
(이상 사원(寺院)
도쿄 마츠모토 기쿠지로(松本菊次郞)
도쿄 오가와 사쿠조(小川作藏)
도쿄 고바야시 다마(小林タマ)
도쿄 오카모토 구니타로(岡本國太郎)
도쿄 도오안 고지로(藤庵耕次郞)
2 140 시마네 나가우미 사다조(永海貞三)
(이상 대실업, 貸座敷, 일본어로는 가시자시키 읽으며, (중략) 유곽, 기생집 공창이기로생집의 좌석을 빌려 영업하는 의미로 메이지 이후 이 명칭으로 불림 - 다케쿠니 도모야스, 2019)
이와 같다 해도 그 중에는 임대조건에 따라 가옥을 건축할 생각이 없어 차지권(借地權, 자기의 건물을 세울 목적으로 남의 토지를 빌려 사용하는 지상권 및 임차권)을 전대(転賣. 빌리거나 꾼 것을 다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거나 꾸어 줌 혹은 남을 통해 꾸어줌)하거나 전매(샀던 물건을 도로 다른 사람에게 팔아넘기는 것을 말함)해서 그 책임을 피해 이익을 남기려는 자도 있었다.
또한 권리를 포기하는 자도 있으니 다소 변동이 있을 것으로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다보니 해군당국이 희망하는 시가지 경영은 크게 그 계획에 차질이 생긴 감이 있다.
간추려 말하면 제1회 대하는 결코 좋은 결과를 낳았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제2회 대하가 가까운 장래에 실행될 것으로 회자되고 있지만 본고 집필 시에는 아직 실행되지는 않았다.
실행 시에는 전철(前轍, 앞에 지나간 수레바퀴의 자국이라는 뜻으로, 이전 사람의 그릇된 일이나 행동의 자취. 또는 이전에 이미 실패한 바 있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감안해 규정에 충분한 개량을 더할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
현동 신시가지 마을 이름은 아래와 같이 개정 발표되었다.
- 중(中, 나카), 북(北, 기타), 남광소로(南広小路, 미나미히로코지)를 중십(中辻, 나카츠지, 현 중원로터리), 북십(北辻, 기타츠지, 현 북원로터리), 남십(南辻, 미나미츠지, 현 남원로터리)로 고친다.
- 북십(北辻, 기타츠지)에서 중십(中辻, 나카츠지)을 거쳐 대화정(大和町, 야마토쵸)에 이르는 길을 상반통(常盤通, 도키와도오리, 언제나 변하지 않는 것, 주로 바위나 소나무 등을 가리키는 말로 진해로 이주해 온 일본인이 변하지 않는 번영을 희망하여 붙인 도로명으로 추정됨, 현 백구로)로 칭한다.
- 대수(大手, 오오테)에서 중십(中辻, 나카츠지), 남십(南辻, 미나미츠지)에 통하는 길을 귤통橘, 다치바나도오리, 진해역에서 해군사관학교까지의 남북대로인 현 중원로, 귤통이라는 이름은 일본의 '右近の橘·左近の櫻‘에서 유래. 일본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황거(皇居)의 시신덴(紫宸殿)에는 오른쪽에 귤나무, 왼쪽에 벚나무가 심어져 있었음. 진해 초창기에 일본 해군의 휘장인 벚나무를 현 해군 진해기지사령부 정문 근처 벚꽃장에 많이 식수한 것에 대응하여, 진해시가지 중심 큰 대로를 다치바나도오리라고 이름붙인 것은 일본 풍습에 따른 것으로 추정됨)으로 칭한다.
- 대수통(大手通, 오오테도오리)에서 중십(中辻, 나카츠지)을 거쳐 하사(下士)집회소에 이르는 곳을 상생정(相生町, 아이오이쵸)로 칭한다.
- 정차장 따라 북십(北辻, 기타츠지)에 이르는 선을 대수통(大手通)으로 칭한다.
- 북십(北辻, 기타츠지)에서 해우사(海友社)까지를 약송통(若松通, 와카마츠도오리)으로 칭한다.
- 항우사(港友社)에서 남십(南辻, 미나미츠지)에 이르는 동네를 죽천정(竹川町, 다케가와쵸)으로 칭한다.
- 남십(南辻, 미나미츠지)을 동서로 관통하는 길을 대화통(大和通, 야마토도오리, 남원로터리에서 서쪽으로 향하는 도로로서 이후에는 일출통으로 통칭됨)으로 하며 거기서 행암만(시가지 동부 현 진해만 속천항을 이르는 말)에 이르는 길을 일출통(日の出通り), 히노데도오리, 시가지의 동쪽 행암만 부두(현 속천항)에서 남원로터리쪽으로 향하는 도로를 가리킴)로 칭한다.
- 재등만(齋藤灣 사이토만, 진해공립심상고등학교가 있던 현 도천초 지역과 진해헌병분대의 나무가 울창했던 구릉지역을 가리킴) 따라 뻗어지는 길을 해안통(海岸通り, 가이간도오리)으로 칭한다.
기타 자세하게 구별하면 다음과 같은 길과 동네가 있다.
노송통(老松通, 오이마츠도오리), 고사정(高砂町, 다카사고쵸), 진학정(眞鶴町, 마나즈루쵸), 구도정(亀嶋町, 가메시마쵸), 산취정(山吹町, 야마부키쵸), 송엽정(松葉町, 마츠바쵸), 국천정(菊川町 기쿠카와쵸, 일본의 마을이름 ‘菊川町'에서 인용한 것으로 꽃잎인 국화무늬는 일본 황실의 문장이기도 함. 현 근화동을 말함), 연작정(連雀町, 렌자쿠쵸), 암호정(岩戸町, 이와토쵸), 우의정(羽依町, 하고로모쵸), 진사정(眞砂町. 마사고쵸), 석류정(汐留町, 시오도메쵸), 매지정(梅枝町, 우메가에쵸), 홍매정(紅梅町, 고바이쵸), 천첨정(川添町, 가와조에쵸, 일본 지명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강이나 하천을 따라 세워진 동네'라는 뜻으로 진해 건설 초창기에는 정시천(征矢川, 소야가와)를 따라 넓은 지역을 말함, 현 대천동), 낭화정(浪花町, 나니와쵸), 말광정(末廣町, 스에히로쵸), 소송정(小松町 , 고마츠쵸), 길야정(吉野町, 요시노쵸), 화소정(花咲정, 하나사키쵸), 천세정(千歲町, 치토세쵸), 화강정(花岡町, 하나오카쵸), 유악정(有樂有, 유라쿠쵸), 변천통(辨天通, 벤텐도오리), 산수통(山手通, 야마테도오리), 앵전통(櫻田通, 사쿠라다도오리, 북원로터리에서 해군 진해기지사령부 입구까지의 큰 도로를 가리키며 도로명으로 현충장로에 해당), 삼십간통(三十間間, 산쥿켄도오리), 번정(番町, 반쵸)이 있다. 유곽지는 앵곡(鶯谷, 우구이스다니, 현재 해군사관학교가 있는 곳. (중략) 군 스스로가 유곽지 계획을 세우고, 그 구획을 스스로 조성한 다음에 민간업자를 선정하여 대여한 것이다. (중략) 평상시에 적어도 이 경우에는 유곽지 설치와 그 운영에 군이 깊이 관여하고 있었던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다케쿠니 도모야스, 2019)으로 칭한다.<<<
이 글은 2022년 창원시정연구원이 1910년대와 20년대 진해의 모습을 담은 세 권의 책을 번역하여 하나로 묶어 낸 지역사발굴연구 교양총서 3권 『근대 문헌 속 진해』 중 3번째 것으로 『마산과 진해만』의 2장 ‘진해만’ 부분이다. 1911년 출간되었으며 저자는 히라이 아야오(平井斌夫)와 구누기 마사지(九貫政二)이다. 본 포스팅은 비영리를 전제로 창원시정연구원의 양해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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